고객 유치에만 집중하고 실제 장례 서비스 운영은 하청업계에 맡겨요. 장례식을 직접 도와주는 장례지도사는 하청업체와 연결된 개인사업자고요.
장례지도사의 역할은 1. 장례식 진행과 2. 이에 필요한 수의, 관, 꽃, 장의차량 등 각종 용품 조달인데요. 고객에게 비싸고 좋은 용품을 팔수록 보수가 커져요. 현장에서 용품을 판매할 때 일부를 수당 형식으로 받거든요.
반면 고객이 가입한 기본 상조 상품으로만 장례를 치르면 이득을 남기기 힘들어요. 몇몇 상조 회사는 추가 판매를 하지 못하는 장례지도사에게 불이익을 줘 문제가 되기도 했어요.
고이는 이런 상조의 부조리한 구조를 개선하려고 해요.
고이는 장례용품 조달을 IT로 효율화했어요. 고객 맞춤으로 장례용품이 추천되고 바로 예약할 수 있으니 장례지도사는 일명 ‘끼워팔기’를 할 수도, 할 필요도 없어요. 대신 하청업체 없이 장례지도사와 1 대 1로 직접 계약해 안정적인 보수를 제공해요.
이런 수익 구조를 기반으로 고이는 추가 금액 유도 없는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요. 가족 분들의 장례가 상술로 얼룩진 기억이 아닌 합리적이고 따뜻한 기억이 될 수 있도록 3가지 약속을 지키고 있어요.
1. 업계 최초 품목별 가격 정찰제
무엇이 얼마인지, 그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에요. 불필요한 혜택이나 상품 없이 꼭 필요한 것만 모아 비용을 낮추고, 업계 최초로 모든 품목에 가격 정찰제를 도입하여 실제로 사용한 품목만 비용을 받아요.
2. 사용하지 않은 품목 100% 현금 공제
사용하지 않은 품목이 있을 때, 그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. ‘권리 포기로 간주', ‘다른 품목으로 대체 제공'과 같은 관행을 거부하고 패키지 내 사용하지 않은 품목에 대해 명시된 금액만큼 100% 현금으로 공제해요.
3. 서비스 불만족시 100% 환불 정책
고객님께서 수고비를 주시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에요. 감사한 마음은 따뜻한 말 한마디와 정성스러운 후기로 대신 받겠습니다. 좋은 서비스는 계약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서 장례 용품 강매, 노잣돈 및 수고비 강요 등의 부적절한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어요.